대부분의 사람들은 부모님과의 대화가 많든, 적든 어느 순간 부모님을 설득해야 하는 순간에 마주 서게 됩니다. 어린 시절에는 본인의 의견을 관철시키기 위해 마냥 떼쓰고 울었다면, 나이가 들면서는 타당한 이유를 들어서 부모님을 설득해야 합니다. 부모님 설득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내가 원하는 것의 단점을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무엇인가는 원하는 것을 전달했을 때, 부모님은 그것의 부정적이고 단점에 대해 언급할 것입니다. 그 상황에서 미리 준비했던 예상한 단점에 대한 대안 또는 보완할 수 있는 사항을 말씀드려야 합니다.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를 준비해야 합니다.
주장을 뒷받침하려는 자료를 건낼 때에는 본인의 주관이 들어간 자료가 아닌, 객관적인 자료를 제시해야 합니다. 주관적인 자료는 주장만으로 충분합니다. 부모님 설득 위해서는 신뢰할 수 있는 책, 인물, 웹사이트에서 찾은 자료를 모아야 합니다.
핵심 주제는 반드시 인지합니다.
부모님 설득 하려는 대화를 할 때, 대화의 논점이 흐려지면 말꼬리만 붙잡고 늘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게 되면 논점을 잃고 원하는 데로 대화가 이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어느 순간에도 설득해야 될 핵심 주제는 인지하고 있어야 합니다.
대화를 시작하는 시점도 중요합니다.
원하는 주제에 대해서 대화를 할 때, 시작하는 타이밍도 중요합니다. 부모님이 지쳐 계시거나, 다른 일로 바쁠 때는 피해야 합니다. 또한, 부모님이 미리 시켜놓은 일을 다하지 않고, 원하는 것을 위한 대화를 시작하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부모님 설득 하기위해서는 우선 본인의 할 일을 모두 마치고, 그 후 타이밍을 봐서 이야기를 꺼내야 합니다.
대화를 할 때는 신중한 모습을 보여야 합니다.
부모님과 이야기를 할 때, 원하는 것에 대한 설득이 되어 허락을 받든, 거절을 당하든 중요한 것은 흥분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특히 거절당했을 때, 지나친 흥분은 자제해야 합니다. 오히려 차분하게 다음에 충분한 대화를 요청한다면, 부모님 설득 하는 것이 더 쉬울 것입니다.
부모님에게도 좋은 점을 언급해야 합니다.
본인이 원하는 것을 설득해서 그것이 진행되었을 때, 부모님에게도 좋은 점이 있다면 반드시 언급해야 합니다. 부모와 자식 둘 다 좋은 방향으로 가는 의견에 대해 거절할 부모는 없습니다. 그렇다면 조금더 손쉽게 부모님 설득 될 것입니다.
당장의 결정을 요구하면 안 됩니다.
원하는 것이 있으면 마음이 급해집니다. 빨리 허락을 받고 싶고, 결정이 되었으면 합니다. 하지만, 이것은 좋지 않습니다. 본인은 그 주제에 대해 오랫동안 고민하고 결정을 내린 것이겠지만, 상대방은 그렇지 않습니다.
전혀 생각지도 못한 주제일 수도 있고, 당장의 결정을 내리기에는 무거운 주제일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부모님 설득 위해 시작한 대화를 끝마칠 때, 그 자리에서 당장 결정을 요구하지 않아야 합니다. 오히려 시간과 날짜를 정해서 충분히 생각해보시고 다시 대화할 것을 제안해야 합니다.
글로 생각과 마음을 전달하는 것도 방법입니다.
대면을 한 상태에서 말로 대화를 하다 보면, 오히려 좋지 않은 방향으로 흐를 수도 있습니다. 감정적이 되어 흥분을 할 수 도 있고, 자칫 의도하지 않았던 말로 서로에게 상처가 될 수 도 있습니다. 오히려 글로 자세하고 진실되게 적어서 전달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받아본 상대도 충분히 글을 되풀이하여 읽으며, 생각을 정리하여 의견을 이야기해 줄 것입니다. 글로 전하는 것도 부모님 설득 방법 입니다.
거절당했다면 이유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만약 부모님 설득 하는 것에 실패하여 거절당했다면 상실감이 클 것입니다. 하지만 거기서 끝나면 안 됩니다. 거절의 이유를 고민해봐야 합니다. 그 이유가 내 노력으로 바꿀 수 있는 일이라면 개선하여 고쳐봐야 합니다. 그 과정을 지켜본 부모님이라면, 다시 그 주제에 대해 이야기했을 때 이전보다는 쉽게 설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