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편도선염 증상

by cozy info 2022. 9. 18.

자주 발생하는 호흡기 질환 중의 하나가 편도선염 증상입니다. 반복되는 감기 증상은 만성적인 편도선염을 야기하며 급기야 편도선암으로 발전될 수 있습니다. 편도선염 증상 대표적인 것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 인후통입니다. 

 

1. 편도선염은 편도와 편도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편도선염 증상 - 편도 외부
편도선염 증상 - 편도 외부

 

편도와 편도 주위에 염증이 생기는 것입니다. 편도의 역할은 코와 입을 통해 들어오는 통로를 둥글게 감싸고 있어서 외부에서 들어오는 병균을 방어합니다. 즉, 편도선염은 이러한 편도선 부위에 과도한 열이 쏠리면서 온도가 상승하여 염증 및 통증이 발현되는 질병입니다. 

 

세포손상이나 기능 저하로 신체 온도가 떨어지면서 모공이 닫히고, 결과적으로 내부의 열에너지가 구멍이 있는 편도 쪽으로 쏠리게 됩니다. 편도선과 부근의 점막의 온도가 상승하면서 각종 염증, 통증, 고열을 발현시켜 편도선염 증상 나타나는 것입니다.  

 

 

2. 편도선염 원인 대부분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입니다.

편도선염 원인 대부분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한 감염입니다. 편도염 걸리는 이유는 피곤한 몸, 감기, 대사성 질환 및 면역질환이 원인이 되어 발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원인균으로는 포도상구균, 폐렴균 등 다양한 균이 존재하며 보통 비말감염으로 전파됩니다. 

 

3. 편도선염 증상 대표적으로 고열, 오한, 인후통으로 확인가능합니다.

편도선염 증상 대표적인 것은 갑작스러운 고열과 오한이 나타난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감기 증상처럼 느낄 수도 있습니다. 침을 삼키거나 음식물을 삼킬 때 감기 걸렸을 때 부어있는 느낌보다는 따끔거리는 통증이 느껴집니다. 

 

목 옆에 작은 멍울이 만져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편도선 부근의 조직이 염증으로 인해 부어오른 것입니다. 증상이 심한 사람은 귀에서도 통증을 느낄 수 있습니다. 인후통을 동반해서 나타납니다. 

 



4. 편도선염 종류 다양합니다. 

급성 편도염은 침을 삼킬 수 없을 정도로 목 부위의 통증과 오한, 발열, 온몸의 근육통이 나타납니다. 만성 편도염은 급성 증상이 없더라도, 지속적인 편도 염증으로 불편한 경우를 말합니다. 감기 또는 급성 편도염 증상 잦을 경우 발생하며 만성적인 인후통을 동반합니다. 

 

편도결석은 편도의 표면에 침착물이 생기는 것입니다. 세균이나 음식물 찌꺼기로 인해 편도 표면에 쌓여 세균의 작용으로 단단하게 돌처럼 변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5. 편도선염 치료 약물치료와 편도절제술이 있습니다. 

편도선염 증상 발현 후 치료는 크게 두 가지입니다. 약물치료법과 편도절제술입니다. 약물치료법은 염증 제거 및 증상 완화를 위해 항생제, 진통제를 투여합니다. 급성 편도선염 치료 경우에는 항생제가 도움이 되지만, 만성 편도선염의 경우에는 효과가 별로 없습니다. 편도 부위를 마비시켜 통증을 억제하는 역할뿐 입니다. 

 

편도절제술은 만성적인 편도선염으로 비대해졌을 경우 실시합니다. 인후통 및 호흡곤란 등으로 일상생활이 불가능할 정도에는 편도절제술을 진행하여 증상을 완화시켜야 합니다. 수술은 보통 입원하여 전신마취 한 뒤 진행합니다. 

 

 

6. 편도선 수술과 면역력 관계

흔히 편도선 수술을 하면 면역력이 떨어진다는 얘기가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까지 공식적인 연구 데이터에서는 편도선 수술과 면역력 감퇴의 상관관계는 없습니다. 즉, 수술을 하더라도 수술로 인한 일시적인 면역력 약화이지, 편도선 수술을 했기 때문에 면역력이 약해지는 것은 아닙니다. 

 

중이염 증상

 

중이염 증상

아이들에게 흔히 발생하는 이비인후과 질병 중의 하나가 중이염입니다. 보통 감기 증상과 함께 찾아오며, 방치하게 되면 만성 중이염과 합병증 발현으로 이어집니다. 중이염 증상 대표적인 것

co7zy.com

요실금 치료방법 증상

 

요실금 치료방법 증상

많은 여성들이 노화 진행되면서 또는 출산 후 요실금을 겪고 있습니다. 요실금은 여성의 40% 생길 정도의 흔한 질환이며, 요실금 치료방법 확인 시 비수술 치료법 약물치료, 골반

co7zy.com

목견인기 추천

 

목견인기 추천

요즘 컴퓨터와 스마트폰으로 거북목 증후군이 많이 생기고 있습니다. 거북목 증후군은 방치하면 목디스크로 이어져 두통, 손 저림, 어깨 아픔 등을 야기합니다. 이러한 목의 통증을 완화시켜주

co7z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