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전기차의 인기가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습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테슬라의 전기차만 언급이 되다가 요즘에는 국내 자동차사인 현대와 기아에서 제조하는 전기차에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대 아이오닉 6 가 최근 사전예약을 시작하였고 기아 EV9 은 국내 최초로 대형 전기 SUV로 출시될 예정입니다. 그렇다면 기아 EV9 가격 출시 일정 특징에 대해서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1. 기아 EV9 출시일정
국내 최초 대형 전기 SUV 인 EV9 은 출시 가능 시점이 2023년 상반기로 예상됩니다. 아직 기아 측에서 공식적인 발표를 하지 않았지만 EV9 양산 계획을 내년도 반영해놓았다고 합니다. EV9을 시작으로 매년 2가지 이상의 전기 차량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점차 전기차 생산의 비중을 넓히는 방향으로 갈 예정입니다.
2. 기아 EV9 가격
가격 또한 공식적인 발표는 없었지만 대략 6,000만 원~6,500만 원대로 예측하는 견해가 많습니다. 최초에 8,000만 원대에 출시될 카더라 통신이 있었지만 지금 현재로는 그보다는 저렴한 가격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보조금은 50% 정도로 예상되는데 보조금까지 지원받는다면 5,000만 원대 후반에서 6,000만 원대 초반도 가능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기아 EV9 특징
1) 디자인
전장은 4930mm, 전폭은 2055, 전고는 1790mm, 휠베이스 3,100mm로 대형 SUV입니다. 기존 EV6 보다 차체가 훨씬 커졌음을 알 수 있습니다. 실내 디스플레이는 27인치 울트라 와이드 디스플레이를 장착했으며 특히 실내 좌석배치가 360도 회전이 가능하여 마주 볼 수도 있도록 제작된다고 합니다.
2) 주행거리 및 연비
배터리는 100 kwh급 리튬 이온 배터리로 예상되면, 완충 시 주행거리가 약 540km라고 발표했습니다. 특히 약 6분 충전으로 100km 주행이 가능하다고 하니 그동안 전기차의 최대 단점이었던 짧은 주행거리를 어느 정도 보완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기존 출시된 EV6보다도 40km 이상 주행거리가 늘어났습니다. 기아 측에서 배터리 효율 및 주행거리 보완에 많은 신경을 쓴 것으로 보입니다. 정지상태에서 100km 도달 시까지 5초라고 발표했습니다.
3) 편의사양
자율주행 기능을 장착했습니다. 그 기능은 출시 후 실제 자율주행을 적용해보아야 하겠지만 많은 자동차 팬들로부터 관심을 받고 있으며 테슬라 못지않은 기능을 한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 프로그램 OTA를 장착하며, 오토모드 보조 시스템을 지원한다고 밝혔습니다. 그 외 구체적인 편의사양은 공식 발표를 기다려봐야겠습니다.
4. 국내 반응
대형 SUV로는 국내에서 최초로 전기차로 출시되는 기아 EV9 은 많은 기대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아직은 많은 부분이 베일에 싸여있지만 위장막을 씌운 콘셉트 카를 보고 예측 가능한 디자인을 봤을 때 호평이 많습니다. 요즘처럼 현대 아이오닉 6의 인기에 더해서 대형 SUV 전기차 기아 EV9의의 인기도 이어질지 지켜볼 예정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