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적인 스포츠카 기업인 포르쉐의 상장이 임박했습니다. 독일 폭스바겐그룹은 기업공개(IPO) 절차를 거쳐서 연내 상장을 한다고 발표하였습니다. 포르쉐 상장 소식으로 국내 주식시장도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포르쉐 상장 관련주 포스팅입니다.
포르쉐기업
포르쉐는 현재 폭스바겐 그룹의 계열사입니다. 1931년 페르디난트 포르셰에 의해서 설립되었습니다. 포르쉐 상장 후 가치는 약 600억~850억 달러 (한화 약 115조 원) 을 목표로 합니다. 그룹사인 폭스바겐의 시가 총액은 850억 달러입니다. 상장 후 그룹사 가치와 동일해지는 것입니다. 유럽증시 상장 최대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포르쉐 상장 기업 지배 구조
포르쉐 가문은 2007년 포르쉐를 생산하는 포르쉐 AG 를 기반으로 포르쉐 오토모빌 홀딩스SE 라는 지주회사를 설립했습니다. 지주회사인 포르쉐 오토모빌 홀딩스 SE 는 폭스바겐 보통주 53.3% 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즉, 포르쉐 가문이 그룹사인 폭스바겐을 지배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번 포르쉐 상장 이후 확보되는 자금은 앞으로 전기차 시장에서의 패권을 장악하기 위한 투자금으로 쓰일 것이라는 예상이 많습니다. 필요한 기업 인수 자금 및 전기차 연구개발, 홍보 비용 등으로 사용될 전망입니다.
코리아에프티
포르쉐에 카본 캐니스터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카본 캐니스터는 연료탱크 내에서 발생하는 증발 가스를 활성탄으로 흡착시킵니다. 엔진이 작동할 때 연소시키도록 도와 대기오염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포르쉐뿐만 아니라 GM, 볼보, BMW 등 글로벌 자동차 기업과도 거래를 하고 있습니다.
실제로 포르쉐 상장 관련주 대장주로 불리고 있습니다. 포르쉐 상장 관련 주 중에서도 같은기간 가장 높은 상승률을 보이고 있습니다. 조정이 있긴했지만, 아직까지 재료가 소멸되지 않은 상태에서 계속 우상향 중입니다.
인팩
포르쉐 상장 관련주 포함되게 된 이유는 포르쉐 타이칸 전자제어 서스펜션 시스템의 공기제어밸브를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자동차부품 전문 생산기업입니다. 주요 생산제품은 작동장치인 액츄에이터류와 케이블, 안테나 등이 있습니다. 주 거래처는 국내에서는 현기차, 쌍용차가 있으며, 국외는 아우디, 루시드모터스, GM 등이 있습니다.
중국, 인도, 멕시코 등에 해외법인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2019년부터 친환경 차량용 전력전자 PCB 어셈블리를 생산하고 있으며, 최근 독일 화학회사 랑세스와 전기차용 배터리 모듈 하우징 개발에 성공했습니다. 포르쉐 상장 이후 강한 수급으로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성호전자
전기차용 필름콘덴서 부품 중의 하나인 증착 필름을 제작합니다. 포르쉐 필름콘덴서에 이 제품이 들어가기 때문에 포르쉐 관련주 포함되었습니다. 필름콘덴서는 필요한 경우에만 전기를 방출하여 차량 내부의 전자제품 작동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포르쉐뿐만 아니라 아우디 전기차에도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기
알루미늄 다이캐스팅 전문 기업입니다. 2018년부터 전기차 배터리 부품인 엔드 플레이트를 생산하여 LG에너지솔루션을 통해 포르쉐에 공급합니다. 엔드 플레이트는 화재나 폭발 위험이 있는 전기차 배터리의 외부를 감싸는 부품입니다. 국내 최대 배터리 제조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에 납품되는 엔드플레이트의 절반이상의 비중으로 거래하고 있습니다. 최근 포르쉐 상장 관련주 분류되어 주가가 급등하고 있습니다.
포르쉐 상장 관련주 전망
포르쉐가 상장한다면 현재 테슬라에 대항할 수 있는 자금력이 생긴다고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제조 기술과 자금력이 합쳐진다면, 전세계 자동차업계의 지각변동이 일어날 수 도 있을 것 같습니다. 포르쉐 상장 대장주 코리아에프티를 포함하여 인팩, 성호전자, 삼기 등의 관련주 전망도 기대됩니다. 그 밖에 포르쉐 부품을 납품하는 세아메카닉스, 디와이씨, 한국타이어앤테크놀로지 등이 포르쉐 상장 관련주 분류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