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에게 흔히 발병하는 질병 중에 자궁경부암이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의 발병 암 중에 상위 5위안에 포함될 정도로 많이 나타나는 질환입니다. 국내에서도 이미 여성 암 발생 3위에 랭크될 정도로 많이 발생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어떤 것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초기 대부분 적은양의 출혈부터 시작합니다.
자궁경부암은 초기에는 아무런 증상도 느끼지 못합니다. 실제로 암이 진행되는 과정에서 가장 흔한 자궁경부암 증상 확인시 질 분비물의 증가, 출혈, 배뇨곤란, 요통, 골반 통증 등이 이었습니다. 최초 증상으로는 대부분 출혈이 생기는 경우입니다. 다량의 출혈이 아니어서 쉽게 넘어가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통 및 골반 통증은 초기가 아닌, 자궁경부암이 한창 진행된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초기에 적은 출혈이 발생하면 바로 병원을 방문해서 진단을 받아봐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자궁입구에 발생하는 여성생식기암입니다.
여성의 신체조직 자궁의 입구를 자궁경부라고 합니다.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여성 생식기 암을 자궁경부암이라고 합니다. 종류는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편평상피세포암과 선암으로 나뉩니다. 편평상피세포암이 80% 이상을 차지합니다. 종류는 다르지만 자궁경부암 증상 발현은 동일합니다.
자궁경부암 원인 여러 가지입니다.
자궁경부암을 유발하는 원인은 여러가지입니다. 현재까지 알려진 바로는 주로 HPV라고 불리는 사람유두종바이러스에 의해 발생합니다. 어린 나이에 성관계를 한 경우, 성관계 상대가 여럿인 경우, 자궁 내 상처를 방치한 경우 자궁경부암이 발생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또한 환경적 요인으로 분만 횟수, 위생상태 등도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진단 방법 질확대경 검사, 자궁경부 세포검사 등이 있습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의심된다면 빠른시일 내로 반드시 산부인과 방문해야합니다. 대부분 질 확대경 검사를 통해서 현재 암세포의 존재 여부 및 확산 정도를 파악합니다. 조직검사, 자궁경부 세포검사, 방광경 및 에스결장경 검사 등도 있습니다. 정밀검사를 위해 CT촬영 및 MRI 검사도 실시합니다.
자궁경부암 치료방법 3가지입니다.
치료방법은 크게 세 가지입니다.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치료가 있습니다. 암 덩어리의 크기, 확산 상태, 환자의 연령 등을 고려하여 치료방법을 결정합니다. 일반적으로 1,2기 환자 중에 수술수 약 10~20% 정도가 재발합니다. 이처럼 재발률이 높은 암이라 예방이 중요합니다.
자궁경부암 예방방법 백신 접종입니다.
예방방법으로는 백신을 미리 맞는 방법입니다. 자궁경부암은 한번 발병하면 재발률이 높아 치료가 쉽지 않습니다. 미리 가다실 9가 백신과 같은 예방접종을 통해서 발병을 막아야 합니다. 자궁경부암 증상 발현이 일단 되면 치료가 쉽지않습니다. 반드시 백신접종을 해야합니다.